메뉴 건너뛰기

교구알림

본문시작

1. '코로나 19' 대응 원불교 교정원장 담화

 

 

 

원불교 교정원장 담화문

(원불교 재가출가 교도에게 드리는 말씀)

 

 

원불교 재가출가 교도님들의 앞날에 법신불 사은님의 은혜가 늘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교단은 코로나19’ 발생 직후인 129일부터 정부 지침에 따라 적극적으로 예방과 대응 활동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국가재난 위기 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교단은 원불교 코로나19’ 대책위원회를 조직하여 현 상황에 엄중히 대처하고자 합니다.

 

 

교단 내 전 교당과 기관은 227일부터 38일까지 대중이 모이는 법회를 중단하고, 훈련이나 행사는 연기하거나 취소합니다.

 

 

교도의 사종의무인 법회를 중단하는 것은 교단 창립 이래 처음 있는 일이지만, 교도님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임을 고려한 판단이니 부디 마음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교무님들은 1주일 1회 이상 전화순교를 통해 교도님들의 안부와 근황을 살펴 주십시오. 교도님들은 법회를 대신하여 WBS원음방송(라디오·TV)과 유튜브를 통해 제공하는 설교와 강연을 시청하시고, 주위 인연들에게도 온라인·방송 교화를 권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는 환자들과 열반하신 분들을 위한 축원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진리를 신앙하는 종교인들이 앞장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손을 내밀고, 그들의 아픔에 귀를 기울일 때 세상은 은혜로워질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감염 예방 위생관리에 최선을 다해 주시길 당부드리고, 온 인류에 대한 깊은 성찰과 경외심으로 재난극복에 정성을 모아 주시길 염원합니다.

 

 

원기 105(2020) 227

 

 

원불교 교정원장 오도철

 

 

 

 

 

2. '코로나 19' 대책위원회 예방 대응 지침

 

원불교 코로나19’ 대책위원회 예방 대응 지침

 

 

코로나19’가 급증하고 있어 각 교구, 교당, 기관 및 교도, 지역사회 감염이 매우 염려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진정될 때까지 예정된 단체의 훈련이나 행사는 연기 또는 취소해 주시기 바랍니다.

 

 

38()까지 교구, 교당, 기관의 기도, 법회, 훈련 등은 별도의 지침이 발표될 때까지 중지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의식, 모임을 꼭 진행해야 하는 경우 독경은 주례의 음성으로 하고 대중은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하며, 참여하는 대중의 간격을 최대한 넓게 하여 앉기 바랍니다.

교당에서는 체온계, 손세정제, 마스크를 비치하여 코로나19에 대한 사전점검과 예방교육을 철저히 진행함은 물론 역학조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방명록을 비치하시기 바랍니다.

교구, 교당, 기관은 청소와 방역을 강화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대중의 밀집도가 높은 장소와 고위험군(65세 이상 고령자) 사용 공간에 대한 청결을 강화 바랍니다.

해외(중국, 대만,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 이탈리아 등)에서 입국한 재가·출가 교도는 자가격리를 통해 서로 보호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당 법회의 대안

. 1주일 1회 이상 교무님과 단장이 교도들에게 전화순교

. WBS원음방송(라디오, TV), 원불교 유튜브 법문 시청

. 가정기도(법회) 진행

. 대종경이나 법어 중 한 개 품()을 정하여 읽는다

- ‘코로나19’ 해제시 단회나 법회 때 문답 또는 회화 진행

. 카톡이나 문자 등을 활용하여 가정법회의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문답한다.

. 기타 방법 등

 

 

모든 재가·출가 교도는 코로나19’ 예방수칙과 방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해 주시고 특히 수도원, 원로원 등 원로교무님과 단체생활하시는 분들께서는 당분간 외출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3.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기도문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도문

 

 

 

 

천지하감지위! 부모하감지위! 동포응감지위! 법률응감지위!

 

 

원기 105일에 원불교 ○○교당 ○○○ () 정심재계하옵고, 삼가 법신불 사은전에 코로나19’ 사태의 빠른 진정과 국가 및 세계의 안정과 평화를 염원하며 간절한 마음 모아 기도하옵니다.

 

 

거룩하신 법신불 사은이시여!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지금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등 전 세계가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나이다. 현재의 이 위기 상황을 현명하고 지혜롭게 잘 극복할 수 있도록 크신 위력을 함께 하여 주시옵고, ‘코로나19’의 모든 상황이 하루빨리 진정되어 전 국민 전 인류가 평안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여 주시옵소서.

 

 

은혜로우신 법신불 사은이시여!

전 세계가 겪고 있는 현재의 이 고통이 사은의 은혜에 배은하며 알고도 짓고 모르고도 지은 죄업의 결과임을 마음 깊이 참회 하옵나이.

저희 모두 어떤 상황에서도 참 마음을 여의지 않고 챙기는 마음공부에 전념하게 하옵시며, 한울안 한이치에 한 집안 한 권속임을 깨우쳐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합력하는 신앙인이 되고자 하나이다.

 

 

자비로우신 법신불 사은이시여!

간절히 기원하옵나니, ‘코로나19’치료 중인 분들은 아픔을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하여 주시옵고, 열반한 분들은 해탈 천도의 길로 인도해 주시옵소서. 또한, 코로나19’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온 힘과 정성을 다하고 있는 모든 의료진, 관계자의 건강과 안녕을 지켜 주시옵소서.

저희의 이 간절한 기도로 국가와 세계의 위기 상황이 하루빨리 진정되어 모든 국민, 인류가 안정된 삶을 살아가게 하시고, 참회와 상생의 기운으로 온 인류와 일체 생령이 하루빨리 건강을 회복하여 행복한 낙원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크신 자비와 위력을 주시옵소서.

 

 

간절한 마음을 모아 일심으로 기원하옵고 사배 올리나이다.

 
코로나바이러스_모바일 홍보이미지.jpg